사용자 여정 지도는 특정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입니다. 이는 사용자의 경험과 감정, 상호작용, 과정 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 개선의 기회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자 여정 지도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경험을 매핑하여, 서비스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그것은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사용자의 필요를 보다 잘 이해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 예시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 사이트의 사용자 여정 지도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시점부터 제품 검색, 제품 선택, 결제, 배송, 후속 서비스에 이르는 전체 경험을 매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경험하는 잠재적인 문제나 고충, 그리고 그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주의점
- 사용자 여정 지도는 사용자의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인터뷰, 설문조사, 사용자 테스트 등 다양한 사용자 연구 방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 사용자 여정 지도는 항상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사용자의 필요와 기대는 변하며, 제품이나 서비스 또한 진화하므로, 지도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조
- Nielsen Norman Group – Journey Mapping 101: https://www.nngroup.com/articles/journey-mapping-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