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유저 (End User)

앤드유저는 특정 제품, 서비스, 시스템 또는 디자인의 최종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특정 솔루션의 목표 고객으로서, 그 솔루션을 구매하고 사용하여 목표를 달성합니다.

앤드유저는 기술적 지식이 별로 없을 수도 있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내부 작동 방식에 대해 알 필요도 없습니다. 그들이 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방법입니다.

유저 중심 디자인(UCD)으로 주변 이해관계자들의 입장과 의견도 중요하지만, 최종적으로 지갑을 열어주고 잘 사용해줄 앤드유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용 예시

예를 들어, 웹사이트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앤드유저는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정보를 찾거나 구매를 하는 사람들이 될 것입니다. 그들은 웹사이트의 내부 코드나 구조에 대해 알지 못하고,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웹사이트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원하는 정보나 제품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주의점

  1. 앤드유저의 요구와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디자인 및 개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접근법은 앤드유저의 이해도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2.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만 반영하기보다, 그 요구가 앤드 유저 입장에서 충분히 도움이 될 내용인지 판단해서 적용해야 합니다.
  3. 앤드유저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큰 다양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그들의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