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낵바(Snackbars) 스낵바(Snackbars)는 안드로이드 UI에서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짧은 메시지를 보여주는 컴포넌트로, 사용자에게 앱의 상태나 작업의 결과를 간결하게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이는 화면 하단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보통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사용자가 액션을 취하면 사라진다. 사용…
App Bar App Bar는 안드로이드 앱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중요한 요소로, 화면 상단에 위치하며 사용자에게 앱 이름, 네비게이션, 액션 등을 표시한다. 이는 사용자에게 현재 어떤 화면에 위치해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사용자가 앱 내에서 쉽게 이동하거나…
sp (Scale-independent Pixels) SP (Scale-independent Pixels)는 텍스트 크기를 결정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단위로,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많이 사용된다. SP는 DP와 매우 유사하지만,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글꼴 크기 설정에 따라 크기가 조절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와…
pt (Point) PT (Point)는 디자인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위로, 이는 일반적으로 화면의 물리적 크기에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단위는 주로 애플의 iOS에서 사용되며, 1pt는 물리적으로 약 1/72 인치를 의미한다. 이 단위는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와…
런처 아이콘(launcher icon) 런처 아이콘은 애플리케이션의 시작화면을 의미하며 앱을 실행할 때 가장 먼저 보는 앱 아이콘이다. 런처 아이콘은 앱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대표하여 사용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야 한다. 앱 아이콘, 폴더 아이콘 등 OS에서 제공하는 기본…
지연된 로딩(Lazy Loading) 지연된 로딩(Lazy Loading)은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최적화를 위해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초기 로딩 속도를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예시 웹사이트에서 모든 이미지를 한 번에 로드하게 되면…
칩(Chips) 칩(Chips)은 안드로이드 디자인에서, 간략한 텍스트 또는 그림으로 구성된 사용자 입력 항목을 나타내는 UI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선택 또는 필터링과 같은 작업에 사용된다. 사용 예시 칩은 사용자가 선택한 값을 표시하거나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dp (Density Independent Pixel) DP (Density Independent Pixel)는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단위로, 디스플레이의 밀도와 관련된 독립적인 픽셀 단위이다. 화면의 크기와 비율에 관계없이 일관된 크기로 보이도록 해주며, 다양한 디스플레이 밀도를 가진 디바이스에서도 같은 크기의 UI를 보여줄 수 있다.…
차트(Chart) 차트는 데이터 시각화와 관련되며 라인, 바, 캔들, 타임라인 등 다양한 타입으로 활용됨. 보여주고자 하는 데이터의 성향과 가짓수에 따라 적합한 유형을 잘 선택해야 함.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하는 값를 보여주기 추세 그래프에 적합한…
데이터 포맷(Data formats) 데이터 형식은 다양한 유형의 숫자 및 언어 데이터를 나타냄. UI 내 시간, 요일, 날짜(Month, day, and year) 등 상황에 맞게 UI에 표기해야 함.타임 존이란 지역마다 시간대가 다르므로 구체적인 표기가 필요함. 예) UTC+5:00…
햅틱, 사운드 디자인(Sound Design) UI에서는 주로 시각적인 방식으로 전달되지만, 유저의 행동에 대해 *햅틱 기술을 활용한 진동(촉각)을 통한 피드백과 사운드 디자인(청각)을 통해 피드백을 주는 역할을 하여 더 풍부한 사용자 경험(UX)을 줄 수 있음. 주로 성공, 주의, 에러…
FAB(Floating Action Button) FAB 이란, 플로팅 액션 버튼의 줄임말로, UI 내에 특정 위치에 고정되어 떠있는 요소로 사용자에게 중요한 행동을 언제든지 클릭할 수 있도록 제공함. 주로 안드로이드에서 볼 수 있는 유형으로 리스트 내에서 액션을 유도하는 버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