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Double Diamond process) 더블 다이아몬드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조화한 방법론으로, 영국 디자인 위원회(British Design Council)가 제안한 디자인 생각 프로세스 모델입니다.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네 단계를 두 개의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모델의 기본 원칙은…
스크럼 (Scrum) 스크럼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애자일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론입니다. 작은 단위로 나누어진 작업들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스크럼 팀은 일반적으로 제품 소유자(Product Owner),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개발팀(Development…
애자일 방법론 (Agile Methodology) 애자일 방법론은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유연한 접근법으로, 개발 과정을 작은 단위로 나눠 반복하며 진행합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워터폴 모델 (Waterfall Model) 워터폴 모델 혹은 폭포수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가장 초기에 사용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중 하나로, 각 단계가 이전 단계의 결과에 기반을 두고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워터폴 모델은 일반적으로 요구사항…
스프린트 (Sprint) 스프린트는 애자일 프레임워크인 스크럼에서 사용하는 주요 개념 중 하나로, 프로젝트의 특정 부분에 집중하는 제한된 시간 간격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스프린트의 기간은 1~4주 사이이며, 그 기간 동안 팀은 사전에 정의된 작업 목록을 완료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