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시스템(Grid System)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이란? 그리드 시스템은 웹 또는 앱의 레이아웃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가이드로, 콘텐츠 폭(Container), 컬럼(Column), 거터(Gutter), **마진(Margin)**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다양한 해상도와 비율의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구현하기…
넛지(NUDGE) 넛지(NUDGE)는 사용자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거나 간접적인 힌트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디자인 기법입니다. UX/UI 디자이너는 넛지를 활용해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찾거나 행동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사용자가…
네비게이션(Navigation) 네비게이션(Navigation)은 웹이나 앱 서비스 내에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탐색 경로를 말합니다. 사용자는 네비게이션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서비스 내에서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바(Navigation Bar) 네비게이션바(Navigation Bar)는 웹사이트나 앱에서 페이지 간 이동이나 주요 기능에 접근하기 위한 상단 인터페이스 요소입니다. 네비게이션바를 통해 사용자는 앱의 구조를 파악하고,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과 모바일은…
네이티브 앱 (Native App) 네이티브 앱(Native App)은 특정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도록 그 체제의 고유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예를 들어, Android 운영 체제에서는 Java 또는 Kotlin으로, iOS에서는 Objective-C 또는 Swift로 개발됩니다. 각…
다이어로그(Dialogs) 다이어로그(Dialog)는 사용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선택을 유도하는 UI 컴포넌트입니다. 이 컴포넌트는 앱의 주요 콘텐츠 위에 겹쳐 나타나며,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전 선택을 확인하거나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 활용됩니다.…
다크 모드(Dark Mode) 다크 모드(Dark Mode)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색상 스키마를 어두운 테마로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밝은 텍스트가 어두운 배경 위에 표시되며, 야간 사용이나 어두운 환경에서 가독성을 높이고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다크 패턴 (Dark Patterns) 다크 패턴(Dark Pattern)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사용자를 의도적으로 혼란스럽게 하거나 오해를 유도하여,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유해한 디자인 전략입니다. 다크 패턴은 비윤리적이고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Double Diamond process) 더블 다이아몬드(Double Diamond)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조화한 방법론으로, 영국 디자인 위원회(British Design Council)가 제안한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문제를 이해하고 정의하는 문제 탐구 단계와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포맷(Data formats) 데이터 포맷(Data Formats)은 숫자, 언어, 날짜, 시간 등의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나타내는 형식을 의미합니다. UI에서 시간, 요일, 날짜(예: 월, 일, 연도) 등의 정보를 표시할 때 사용자의 지역과 서비스…
데이트 피커(Date Pickers) 데이트 피커(Date Picker)는 사용자가 날짜를 쉽게 선택하도록 돕는 UI 요소입니다. 달력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날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입력 오류를 줄이고 편리하게 날짜를 지정할…
도허티의 임계(Doherty Threshold) 도허티의 임계(Doherty Threshold)는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랙션 시 가장 적절한 응답 시간을 지칭하는 개념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시스템의 반응은 0.4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사용자 주의가 분산되지 않고, 원활하게 작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