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이론(Gestalt Theory) 게슈탈트 이론은 심리학의 한 분야로, 전체가 부분의 합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진다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인간이 각각의 개별적인 요소보다는 전체적인 구조와 패턴을 우선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설명하며, UX/UI…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웹사이트 트래픽과 사용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무료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성과를 측정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며, 마케팅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글…
구분선(Divider) 구분선은은 UI 디자인에서 서로 다른 요소들 사이에 가시적인 경계를 만들어 콘텐츠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데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구분선은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더 쉽게 이해하고, 정보의 그룹을 인식하도록 돕는 중요한 디자인…
그리드시스템(Grid System)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이란? 그리드 시스템은 웹 또는 앱의 레이아웃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가이드로, 콘텐츠 폭(Container), 컬럼(Column), 거터(Gutter), **마진(Margin)**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다양한 해상도와 비율의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구현하기…
넛지(NUDGE) 넛지(NUDGE)는 사용자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거나 간접적인 힌트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디자인 기법입니다. UX/UI 디자이너는 넛지를 활용해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찾거나 행동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사용자가…
네비게이션(Navigation) 네비게이션(Navigation)은 웹이나 앱 서비스 내에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탐색 경로를 말합니다. 사용자는 네비게이션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서비스 내에서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바(Navigation Bar) 네비게이션바(Navigation Bar)는 웹사이트나 앱에서 페이지 간 이동이나 주요 기능에 접근하기 위한 상단 인터페이스 요소입니다. 네비게이션바를 통해 사용자는 앱의 구조를 파악하고,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과 모바일은…
네이티브 앱 (Native App) 네이티브 앱(Native App)은 특정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도록 그 체제의 고유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예를 들어, Android 운영 체제에서는 Java 또는 Kotlin으로, iOS에서는 Objective-C 또는 Swift로 개발됩니다. 각…
다국어 지원 (Localization) 다국어 지원이란? 다국어 지원(Multilingual Support)은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디지털 제품에서 여러 언어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언어별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여기에는 단순한 텍스트 번역뿐 아니라, 날짜/시간/통화 형식, 방향성(LTR/RTL), 이미지, UI…
다이어로그(Dialogs) 다이어로그(Dialog)는 사용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선택을 유도하는 UI 컴포넌트입니다. 이 컴포넌트는 앱의 주요 콘텐츠 위에 겹쳐 나타나며,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전 선택을 확인하거나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 활용됩니다.…
다크 모드(Dark Mode) 다크 모드(Dark Mode)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색상 스키마를 어두운 테마로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밝은 텍스트가 어두운 배경 위에 표시되며, 야간 사용이나 어두운 환경에서 가독성을 높이고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다크 패턴 (Dark Patterns) 다크 패턴(Dark Pattern)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사용자를 의도적으로 혼란스럽게 하거나 오해를 유도하여,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유해한 디자인 전략입니다. 다크 패턴은 비윤리적이고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