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js #10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화면을 마우스로 회전하고, 줌인 줌아웃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볼게요. 복잡한 코드 필요 없이 three.js에서 제공하는 orbitControls를 추가 설치 후 코드 몇 줄만 적어주면 끝납니다.
관련 문서 : https://threejs.org/docs/#examples/en/controls/OrbitControls
*디자인 베이스 강좌는 Mac OS를 기준으로 해서 윈도우 사용자와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분들은 영상에서 커맨드(Cmd)라는 단축키 대신 컨트롤(Ctrl)을, 옵션(Option) 대신 알트(Alt)를 눌러주세요.
OrbitControls 사용 방법
import로 불러오기
import { OrbitControls } from 'three/examples/jsm/controls/OrbitControls.js';
02. OrbitControls 추가하기
// OrbitControls 추가 const controls = new OrbitControls(camera, renderer.domElement); controls.minDistance = 2; controls.maxDistance = 4; controls.maxPolarAngle = Math.PI / 2; controls.update();
03. 업데이트
마지막으로 animate 함수 안에 넣어서 업데이트 해주면 됩니다. 이제 화면 속 3D 공간을 마우스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클릭 & 드래그를 하면 화면을 회전시킬 수 있고, 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줌인 줌아웃이 가능합니다.
function animate() { requestAnimationFrame(animate); controls.update(); renderer.render(scene, camera); } anim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