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럼 (Scrum)

스크럼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애자일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론입니다. 작은 단위로 나누어진 작업들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스크럼 팀은 일반적으로 제품 소유자(Product Owner),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개발팀(Development Team)의 세 가지 역할로 구성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UX/UI 디자이너 입장에서 스크럼 방법론은 빠른 피드백과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 디자인의 품질을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을 끊임없이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시

스크럼에서는 작업을 ‘스프린트’라는 일정 주기(일반적으로 2-4주)로 나누어 수행합니다. 각 스프린트는 명확한 목표와 결과물을 가지며, 스프린트 시작 전에는 팀원들이 함께 모여 ‘스프린트 계획 회의’를 통해 다음 스프린트 동안 수행할 작업을 선정하고 계획합니다.

주의점

  1. 스크럼은 팀이 자기조직적이고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어야 효과적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명확한 의사소통, 역할 분담, 책임감이 중요합니다.
  2. 스크럼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피드백과 검토가 필요합니다. 팀원들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고, 개선 사항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