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 (Point)는 디자인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위로, 일반적으로 화면의 물리적 크기에 의존합니다. 주로 iOS에서 사용하는 단위이며, 1pt는 약 1/72 인치로 정의됩니다. PT는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나 해상도에 상관없이 일관된 물리적 크기를 유지할 수 있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균일한 UI 요소를 보여주는 데 유용합니다. 이는 안드로이드의 DP 단위와 유사하지만, iOS 환경에 최적화된 단위입니다.
PT가 필요한 이유
iOS에서는 iPhone과 iPad를 비롯해 디바이스마다 화면 크기와 해상도가 다릅니다. 동일한 UI 디자인을 모든 iOS 디바이스에서 같은 크기로 유지하려면, 디바이스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되는 단위가 필요합니다. PT 단위는 물리적인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조정되어, 사용자에게 일관된 크기의 UI 요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PT 사용 예시
다음은 PT 단위를 통해 iPhone 8과 iPhone 12 Pro Max에서 일관된 UI 크기를 유지하는 예입니다.
- iPhone 8: 화면 밀도는 326 PPI(Pixels Per Inch), 화면 크기는 4.7 인치
- iPhone 12 Pro Max: 화면 밀도는 458 PPI, 화면 크기는 6.7 인치
위 두 디바이스에서 100pt 크기의 UI 요소를 설정하면, 화면 밀도와 크기에 따라 픽셀 수는 다르지만, 물리적인 크기는 일관되게 표시됩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각기 다른 화면 크기와 해상도에서 동일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PT 사용 시 주의사항
- 해상도에 따른 해석 차이
PT 단위는 물리적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하지만, 화면 해상도에 따라 다른 픽셀 값으로 해석됩니다. 픽셀 단위의 세부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PT 대신 픽셀 단위를 사용해야 합니다. - 플랫폼 간 단위 차이
PT는 iOS에서 주로 사용되며, 안드로이드에서는 DP(Density-independent Pixel) 단위를 사용합니다. 각 플랫폼에 맞는 단위를 사용하여 디바이스 간 디자인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픽셀 완벽을 요구하는 디자인에서의 주의
PT는 화면 해상도에 따라 픽셀 크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픽셀 단위의 정확한 크기가 필요한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섬세한 그래픽이나 픽셀 완벽을 요구하는 경우 픽셀 단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T와 DP의 차이점 요약
단위 | 설명 | 사용 플랫폼 |
---|---|---|
PT | Point로, iOS에서 사용하는 단위로 물리적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 iOS |
DP | Density-independent Pixel로,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단위입니다. | 안드로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