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편향

인지 편향: 확증 편향, 직렬 위치 효과, 기준점 편향, 권위에의 호소 편향, 허위 합의 효과, 밴드왜건 효과, 생존자 편향 – UXUI 디자인 강좌 5-14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의 일상적인 결정에 어떻게 인지 편향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지 편향이란 우리가 정보를 처리하고 판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오류인데요, 이는 Amos Tversky와 Daniel Kahneman에 의해 1972년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수 많은 인지 편향이 존재하는 데, 이 영상에서는 확증 편향, 직렬 위치 효과, 기준점 편향, 권위에의 호소 편향, 허위 합의 효과, 밴드왜건 효과, 생존자 편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편향들이 우리의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UX/UI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인지 편향이란?

인지 편향(認知偏向, Cognitive bias)은 경험에 의한 비논리적 추론으로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1972년 연구자 Amos Tversky와 Daniel Kahneman에 의해 처음 소개된 이 개념은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빠르게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지만, 때로는 잘못된 판단과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지편향이란

인지 편향의 징후

  1. 자신의 의견을 확증해주는 뉴스에만 주목한다.
  2.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외부 요인을 탓한다.
  3. 다른 사람의 성공은 행운으로, 자신의 성취는 개인적인 공로로 여긴다.
  4. 다른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이나 신념을 공유한다고 가정한다.
  5. 어떤 주제에 대해 조금 배우고 그 주제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논리적 오류와 인지 편향의 차이

인지편향과 논리적 오류의 차이
  • 인지 편향: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할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사고의 체계적 오류. 사용자의 기대, 경험, 감정 등에 영향을 받음.
  • 논리적 오류: 논증에서 발생하는 구조적인 오류로, 잘못된 논리로 인해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는 경우.

주요 인지 편향 유형과 예시

인지 편향 1. 확증 편향 (Confirmation Bias)

확증 편향

사람들은 자신의 믿음이나 가설을 뒷받침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찾아보거나 높게 평가하고, 반대되는 정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

  • 정성적 평가를 정량적인 결과로 치부하지 않기.
  •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등에서 나타나는 경향을 일반화하지 않기.

인지 편향 2. 직렬 위치 효과 (Serial Position Effect)

직렬 위치 효과

사람들은 목록의 처음과 끝에 있는 정보를 중간에 위치한 정보보다 더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UI 예시

  • 선택 가능한 옵션의 첫 번째나 마지막에 중요한 기능 배치.
  • 메뉴에서 첫 번째와 마지막에 중요한 항목 배치.
  • 온보딩 과정에서 처음과 끝에 중요한 개념 삽입.

인지 편향 3. 기준점 편향 (Anchoring Bias)

기준점 편향

닻 내림 효과라고도 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결정을 내릴 때 가장 먼저 접하는 정보(닻)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즉, 최초로 제공된 정보가 후속 결정이나 평가에 불균형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는 현상입니다.

예시

  • 처음 제시한 가격이 후속 협상의 기준점이 됨.
  • 할인 전 금액을 통해 얼마나 할인되었는지 강조.

인지 편향 4. 권위에의 호소 편향 (Appeal to Authority Bias)

권위에의 호소 편향

사람들이 전문가나 권위자의 의견을 과도하게 높게 평가하는 경향입니다. 시대와 환경에 따라 기술, 스타일, 사용자 경험이 변화하므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인지 편향 5. 허위 합의 효과 (False Consensus Effect)

허위 합의 효과

주위 사람도 자신과 같이 생각해 판단할 것이라고 믿는 경향으로 자신의 의견이나 판단이 옳다고 생각해 주위 사람도 같은 의견과 판단을 내릴것이라 착각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주의할 점

  • 객관적인 데이터가 적을 때 그 경향이 강해짐.

인지 편향 6. 밴드왜건 효과 (Bandwagon Effect)

밴드왜건 효과

편승 효과라고도 하며, 다수가 선택한 것을 따라가려는 심리적 경향입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하거나 특정 행동을 할 때, 그것이 옳은 결정이라고 판단하고 자신도 그들을 따라 같은 선택을 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밴드왜건 효과 예시

  • 리뷰 수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거나, 누군가의 팔로워 수로 신뢰성을 판단.

인지 편향 7. 생존자 편향 (Survivorship Bias)

생존자 편향

성공한 사례나 ‘생존한’ 사례만 고려하고, 실패한 사례나 ‘사라진’ 사례를 무시하는 경향입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종종 잘못된 결론을 내리거나 과대평가하게 됩니다.

생존자 편향 사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전투에서 돌아온 비행기들만 분석하여 잘못된 결론을 내렸던 사례.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 즉 인사이트의 중요성을 강조

인지 편향을 이해하고 이를 UX/UI 디자인에 적용하면 사용자의 진짜 필요를 간과하지 않고, 논리적이고 효율적인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인지 편향을 인지하고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