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포토샵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딩 모드란 말 그대로 혼합 모드입니다. 레이어 간의 색상 값을 가지고 더하거나, 빼고, 곱하거나 나눕니다. 합성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더 편할 것 같네요. 주로 사용하는 핵심 4가지인 Multiply, Screen, Overlay, Color에 대해 알아볼게요.
*디자인 베이스 강좌는 Mac OS를 기준으로 해서 윈도우 사용자와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분들은 영상에서 커맨드(Cmd)라는 단축키 대신 컨트롤(Ctrl)을, 옵션(Option) 대신 알트(Alt)를 눌러주세요.
핵심 요약
블렌딩 모드에는 크게 불투명 합성, 어둡게 합성, 밝게 합성, 겹쳐 보이게 합성, 다양한 방법의 합성 이렇게 다섯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자주 사용하는 4개를 배워보겠습니다.
Mulitply – 두 레이어를 혼합하는 과정에서 서로 곱해 어둡게 하고 채도를 높이는 효과입니다.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두워지며, 밝은 부분은 그대로 보입니다.
Screen – 밝은 부분만 곱하여 전체적으로 이미지가 밝아집니다. 스크린에 비친 듯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을 투명하게 처리하기 때문에 어두운 배경 이미지 합성할 때도 자주 사용됩니다.
Overlay – 이미지 색상에 따라 Multiply나 Screen 모드가 적용됩니다. 전체적으로 콘트라스트(대비)가 올라가게 됩니다. 흐릿한 사진도 생기있게 바꿔줍니다.
Color – Hue와 Saturation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 베이스 이미지의 명도와 채도를 유지한 채 색조와 채도를 수정합니다. 특정 영역에 특정 색감을 주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Darken, Lighten, Soft Light 등도 자주 사용하는데 나머지도 다 한 번씩 사용해보세요. 포토샵 합성의 기본 기능 중에 하나이니까 꼭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