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기초 강좌입니다. 오늘은 사진 보정할 때 자주 사용하는 Dodge 툴과 Burn 툴을 배워보겠습니다. Dodge 툴은 밝게 할 때 사용하고 Burn 툴은 어둡게 할 때 사용합니다. 예제를 통해 같은 이미지가 두 기능을 통해 얼마나 다른 느낌으로 변하는지 확인해보세요. 🙂
*디자인 베이스 강좌는 Mac OS를 기준으로 해서 윈도우 사용자와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분들은 영상에서 커맨드(Cmd)라는 단축키 대신 컨트롤(Ctrl)을, 옵션(Option) 대신 알트(Alt)를 눌러주세요.
핵심 요약
이미지 밝게 보정하는 방법 : Dodge Tool
이미지 어둡게 보정하는 방법 : Burn Tool
번툴은 이목구비를 뚜렷이 하거나 인물에 집중하기 위해 배경을 누를 때 사용합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칠하면 효과가 더해집니다.
해당 툴을 선택한 상태에서 옵션 바에서 Exposure을 통해 효과의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0%로 가까워질수록 효과가 약해지고, 100%로 가까워질수록 효과가 세집니다.
* 번외 편 : 스펀지 툴
하단에 Sponge Tool도 있는데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영상에서는 제외했습니다. 제가 주로 다루지 않고 넘어가는 기능들은 중요도가 많이 낮은 기능들입니다. 알아두면 나중에 언젠간 쓸 수도 있지만 가볍게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스펀지 툴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채도(색조)를 높이거나 낮출 때 사용합니다.Mode는 Desaturate / Saturate가 있습니다. Desaturate를 선택하면 채도를 낮추는 거고, Saturate를 선택하면 채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툴 설명을 위해 좀 과하게 예시를 만들었습니다. 닷지 툴과 번 툴을 사용해서 프로필 사진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릴 사진을 보정해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