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 핵심 기능 1편

핵심 기능을 통한 모션 제작 1편 – 애프터이펙트 강좌 1-4

이번 강의에서는 애프터 이펙트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기능을 2편으로 끝내볼게요! 이번 편에서는 이미지를 불러오거나, 배경을 만들고, 스케일이나 위치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볼 겁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기 위한 익스프레션과 전체적으로 속성값을 조절하기 위한 Null 오브젝트를 배워볼게요. 덤으로 페어런트 링크라는 것까지 살펴볼 겁니다.

1. 에셋 불러오기

첫 번째로 알아볼 것은 에셋을 프로젝트에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 폴더 준비: 에프터 이펙트 프로젝트 폴더 내에 ‘assets’나 ‘image’ 같은 폴더를 생성하고, 사용할 이미지나 동영상을 저장해둡니다.
    ⚠️ 주의: 에펙 파일의 링크가 특정 경로에 기반하기 때문에, 파일명 변경이나 폴더 위치 이동 시 에셋 참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에셋 불러오기: 프로젝트 창에서 빈 공간을 더블 클릭하면 파일 탐색기가 열립니다. 원하는 에셋을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또한 드래그 앤 드랍 방식으로도 에셋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에 에셋 추가: 불러온 에셋을 컴포넌트에 드래그하여 화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기본 트랜스폼 조절

에셋을 불러왔다면, 원하는 위치나 크기로 조절해야겠죠. 기본적인 트랜스폼 조절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크기(Scale): S 키를 눌러 크기를 조절합니다.
  • 위치(Position): P 키를 눌러 위치를 이동시킵니다.
  • 회전(Rotate): R 키를 눌러 회전시킵니다.
  • 투명도(Opacity): T 키를 눌러 투명도를 조절합니다.

🌟 Tip: 모든 키프레임이 적용된 속성을 한 번에 보려면 U 키를 누릅니다.

3. 텐션 조절

다음으로는 애니메이션의 텐션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프리셋 사용: 원하는 키프레임을 우클릭하여 ‘Keyframe Assistant > Easy Ease’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F9입니다.
  • 디테일한 조절: ‘Graphic Editor’를 선택하면 세부적인 텐션 조절이 가능합니다.

4. 타임라인 조절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타임라인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타임라인을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프리뷰 재생: Space 키를 눌러 프리뷰를 재생합니다.
  • 프리뷰 재생 범위 조절: 프리뷰 시작 지점은 B, 종료 지점은 N으로 설정합니다.
  • 영역 조절: 범위의 확대나 축소는 Option 키를 누르면서 마우스 휠을 사용합니다.
  • 프레임 간격 조절: 원하는 키프레임을 선택하고, Option 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여 간격을 조절합니다.

5. Null Object & 페어런트 링크

Null Object와 페어런트 링크를 이용하면 레이어 간의 관계를 설정하고, 여러 레이어의 움직임을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페어런트 링크 기본 개념

페어런트 링크는 부모 레이어의 변화를 자식 레이어에도 동일하게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페어런트 링크 설정하기

  1. 에프터 이펙트의 타임라인에서 ‘레이어(Layer)’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드롭다운에서 ‘열 > 페어런트 및 링크(Parent & Link)’를 선택하여 페어런트 링크 열을 활성화합니다.

6. 완성물 영상 출력하는 방법

애니메이션 작업의 마지막 단계는 완성된 작업물을 영상으로 출력하는 것입니다.

렌더 큐 사용하기

렌더 큐는 컴포지션을 영상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을 관리합니다. ‘컴포지션 > 렌더 큐에 추가’를 선택하거나 Ctrl + M 단축키를 사용하여 작업물을 렌더 큐에 추가합니다.

출력 설정 변경 및 렌더링

렌더 큐에서 원하는 출력 설정을 변경합니다. 저장 경로를 설정한 후 ‘렌더(Render)’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을 출력합니다.

에프터 이펙트는 상당히 복잡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핵심 기능만을 소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