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

애프터이펙트 강좌를 시작합니다! 디자이너가 모션을 배워야 하는 이유 – 애프터이펙트 강좌 1-1

드디어 애프터 이펙트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 에프터 이펙트라는 툴의 기본적인 기능부터 다양한 예제까지 함께 실습해보며, 자연스럽게 이 툴을 마스터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애프터 이펙트의 기본 기능부터 다양한 예제를 실습해보면서 에펙이라는 툴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이 툴을 통해 여러분이 원하는 방향의 작업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배워볼게요. 멈춰있는 그래픽에 움직임을 주고 싶다면?! 지금 당장 배워보세요ㅎㅎ

에프터 이펙트란 무엇인가요?

에프터 이펙트는 모션 그래픽 및 VFX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주로 비디오의 후보정, 애니메이션 제작, 텍스트와 그래픽 효과 생성 등의 작업에 활용됩니다. 이 툴을 활용하여 영화, TV 쇼, 광고, 웹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에 시각적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영화 타이틀이나 엔딩 크레딧의 애니메이션
  • 2D 모션 그래픽
  • 영상과 그래픽의 결합을 통한 콜라주 스타일의 작업

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이 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설치 방법은 어도비 공식 사이트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애프터 이펙트란?

툴 학습에 대한 제 생각

저는 원래 UX/UI 디자이너로, 에프터 이펙트를 주로 UI 인터렉션 제작이나 일러스트 애니메이션을 Lottie로 적용할 때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2D 모션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조언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핵심 기능 10~20%만 활용해도 웬만한 것은 다 가능

그러나, 제 경험상 에프터 이펙트나 다른 디자인 툴을 배우는 것은 연필을 쥐는 법과 같이 기본이며, 사실 몇 달의 사용을 통해 주요 기능의 10~20%만 익혀도 다양한 작업물을 생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초심자 여러분들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

툴의 사용 능력보다 디자인 작업 전, 무엇을, 어떻게, 디자인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중요합니다. 시각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정보 전달과 이목을 집중시키는 심미성입니다. 이는 바로 디자인의 감각에 달려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에프터 이펙트의 기본을 배우는 동안, 여러분께서 좋은 디자인 감각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작업물을 많이 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모션 그래픽 작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한 30초 영상 제작에도 수주에서 수개월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션 그래픽의 중요성

과거에 로티 관련 영상을 다룰 때 언급한 바와 같이, 현대 디자인에서는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인게이지먼트 향상, 시선 집중, 클릭률 증가 등 다양한 비즈니스적 목적에 기여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