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 UXUI 디자인 강좌 5-16

UXUI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스트레스를 덜 주는 상호작용을 제공함으로써 좋은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평가해야 할 기준으로 제이콥 닐슨이 제안한 10가지 휴리스틱 원칙을 소개합니다.

이 원칙을 준수하면 제품의 UX 퀄리티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휴리스틱이란?

휴리스틱을 사용하기 좋은 기준

  • 제품 UX의 퀄리티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일 때
  • 전문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프로덕트를 개발할 때
휴리스틱을 사용하기 좋은 기준

이제 이 원칙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시스템 상태 가시성 (Visibility of system status)

1. 시스템 상태 가시성 (Visibility of system status)

시스템은 항상 사용자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계속 알려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파일 다운로드 중에 완료까지 남은 시간을 보여주거나, 에러가 발생한 경우 경고 창을 띄워야 합니다. 사용자에게 피드백이 없는 경우, 이는 최악의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시스템과 실세계의 일치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2. 시스템과 실세계의 일치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디자인은 사용자의 언어로 말해야 하며, 내부 전문 용어보다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 은행 앱들의 어려운 용어와 약관 대신 지금은 좀 더 사용자 친화적인 문구로 바뀌었습니다.

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User control and freedom)

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User control and freedom)

사용자들은 시스템 기능을 잘못 선택할 수 있으며, 원치 않는 상태를 빠져나가기 위해 명확하게 표시된 “비상 출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메일을 잘못 삭제했을 때 되돌리기 기능이나 휴지통에서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4. 일관성 및 표준 (Consistency and standards)

4. 일관성 및 표준 (Consistency and standards)

사용자들은 다른 단어, 상황, 행동이 동일한 것인지 의문스럽지 않아야 합니다. 플랫폼 관례를 따라야 하며, UI, 인터렉션, 콘텐츠 부분까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시스템과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오류 방지 (Error Prevention)

5. 오류 방지 (Error Prevention)

좋은 오류 메시지보다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 인라인 벨리데이션을 추가하여 에러를 인식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기억 대신 인식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6. 기억 대신 인식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사용자가 기억해야 하는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나 옵션을 화면에 명확히 보여줘야 합니다. 시스템 사용 설명서는 필요할 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메뉴얼이나 가이드를 통해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초보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전문가 사용자에게는 상호작용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가속기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8. 아름다움과 단순한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8. 아름다움과 단순한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대화 상자는 필요 없거나 거의 필요 없는 정보를 포함하지 않아야 합니다. 심플한 디자인과 명확한 정보 전달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9. 오류 인식, 진단, 복구 지원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9. 오류 인식, 진단, 복구 지원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오류를 인식, 진단, 복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오류 메시지는 간단한 언어로 표시되어야 하며, 문제를 정확하게 나타내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10. 도움말과 문서 (Help and documentation)

10. 도움말과 문서 (Help and documentation)

시스템을 문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최선이지만, 필요할 경우 도움말과 문서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검색하기 쉽고, 사용자의 작업에 초점을 맞추며,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단계를 나열하고, 너무 길지 않아야 합니다.

결론

휴리스틱 평가를 통해 사용자 경험의 객관적인 척도를 제공하고, 향후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선을 만듭니다. 중요한 것은 제품이 최종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체크리스트 감사가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