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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UI 디자인에 큰 도움이 되는 게슈탈트 이론 중 4 가지, 근접성의 법칙(Law of Proximity)과 유사성의 법칙, 공통 영역의 법칙(Law of Common Region), 연속성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이론들은 사용자가 정보를 더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원리들입니다.
게슈탈트란?
게슈탈트 이론은 인지심리학의 한 분야로, 사람들이 시각적 요소들을 어떻게 그룹화하여 인식하는지를 설명하는 원리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원리들은 사용자들이 정보를 더 빠르게 이해하고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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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은 4가지 원리
- 근접성의 법칙 (Law of Proximity)
- 유사성의 법칙 (Law of Similarity)
- 연속성의 법칙 (Law of Continuity)
- 공통 영역의 법칙 (Law of Common Region)
근접성의 법칙 (Law of Proximity)
근접성의 법칙은 공간적으로 가까운 객체들이 그룹으로 인식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원리를 활용하면 관련 있는 UI 요소들을 묶어서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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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w of Proximity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가까이 배치함으로써 사용자의 이해를 돕고 의사결정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에서는 관련된 정보를 가까이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예입니다.
가까이 있거나 서로 근접한 개체는 함께 그룹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통 영역의 법칙 (Law of Common Reg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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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영역의 법칙은 같은 영역에 위치한 객체들이 그룹으로 인식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관련 있는 UI 요소들을 하나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Law of Common Region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을 그룹화하여 유사한 옵션들을 같은 영역에 배치함으로써 사용자의 이해를 돕고 의사결정 시간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음식 주문 앱에서는 음식 종류별로 그룹화하여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요소는 경계가 명확하게 정의된 영역을 공유하는 경우 그룹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요소 또는 요소 그룹 주위에 테두리를 추가하면 공통 영역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공통 영역은 명확한 구조를 생성하고 사용자가 요소와 섹션 간의 관계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사성의 법칙 (Law of Simila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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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성의 법칙은 비슷한 속성(색상, 크기, 모양 등)을 가진 객체들이 그룹으로 인식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유사한 기능이나 목적을 가진 UI 요소들을 비슷한 스타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연속성의 법칙 (Law of Contin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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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성의 법칙은 객체들이 연속된 경로로 배열되어 있을 때, 사용자가 이 경로를 따라 객체들을 그룹화하여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UI 요소들을 일관된 순서와 레이아웃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게슈탈트에 대한 자세한 UI 예시는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게슈탈트 이론의 다양한 원리들은 UI 디자인에 매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근접성의 법칙과 공통 영역의 법칙은 사용자가 정보를 더 쉽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들입니다. 이러한 원리들을 잘 활용하여 더욱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UI를 설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