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마 Glass 효과

Figma Glass 효과로 Liquid Glass 스타일 적용과 주의사항 – 피그마 강좌 4-9

안녕하세요. 최근에 피그마가 또 한번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바로 Liquid Glass 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게 Effect에 Glass 효과가 추가된 것입니다.
이전에는 Texture와 Blur 효과를 조합해 비슷한 느낌을 만들었지만, 완성도가 아쉬웠죠.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Glass기능을 사용해보도록 할게요.

글래스 이펙트

Glass 사용법

프레임 선택 후 Effects 탭에 Glass를 넣어줍니다.

그럼 바로 적용됩니다. 참고로 Glass효과는 프레임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백그라운드 블러처럼 Fill이 있어야지만 적용되고 이런 것 없이 그냥 바로 적용 가능해요! 훨씬 편해졌죠?

예제 01

iOS26의 Liquid Glass 느낌을 간단하게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디자인에 자주 사용되는 효과로, 실제 디바이스에서 보는 듯한 반투명 유리 질감이 재현됩니다.

Figma Glass 효과 주요 옵션 설명

Glass의 주요 옵션이 어떤 것들인지 한 번 살펴볼게요.

항목기능 설명
Light 조명 방향 / 강도Glass 프레임의 테두리에 생기는 하이라이트 위치를 결정합니다. 조명의 방향(각도)과 밝기(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빛이 프레임의 어느 방향에서 비추는지 시뮬레이션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Refraction 굴절Glass 주변에서 빛이 휘는 정도를 설정합니다. 값이 높을수록 Glass를 통과하는 배경 이미지나 요소가 더 왜곡되어 보입니다. 정교한 유리 효과를 만들고 싶을 때 핵심이 되는 요소입니다.
Depth 깊이유리의 두께감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프레임 가장자리에 입체적인 테두리 효과를 줄 수 있어 실제 유리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Dispersion 색수차빛이 유리를 통과할 때 파장이 나뉘는 현상(색수차)을 시뮬레이션합니다. 프레임의 모서리에 미세한 컬러 분산 효과가 생기며, Refraction(굴절)과 함께 사용했을 때 더 자연스럽습니다.
Frost 서리 효과배경을 얼마나 흐리게(블러) 처리할지 결정합니다. 값이 높을수록 Glass가 불투명하게 보이며, 복잡한 배경 위에서 Glass 요소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대비와 가독성을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

Glass 효과 사용 시 고려할 점

그리고, Glass 효과는 아직 베타(Beta) 기능라서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항목설명
적용 대상 제한프레임(Frame)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도형(Shape), 텍스트(Text)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모서리 반경 제한모든 코너의 반지름(Corner radius)이 동일해야 적용됩니다. 값이 다른 경우 적용하면 반지름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SVG 내보내기시 스타일 적용 불가Glass가 적용된 효과를 SVG로 내보낼 경우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 이미지(PNG)로는 가능하며, 프로토타입 뷰어에서도 렌더링됩니다.
Figma Sites 지원 제한Figma Sites에서 Glass는 완벽히 지원되지 않으며, 퍼블리싱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사 표현 미지원Apple의 Liquid Glass처럼 주변 색상과 반사(Reflection)를 표현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성능 이슈 가능성Glass 효과는 고성능 GPU가 필요한 복잡한 렌더링을 수반하기 때문에, 저사양 컴퓨터나 복잡한 디자인 작업 시 성능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워봤고, 저는 현재 ios26 베타버전으로 몇주째 사용중인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시각적 과도함이 조금은 피로도를 유발하는 것같습니다. 버전이 업데이트 되며 잘 자리를 잡아가고, 적응되어 가고 있긴한데, 이전에 트렌드라고 했던, 뉴모피즘, 글래스 모피즘처럼 콘텐츠 중심인 일반 앱에 제대로 자리잡으려면 시간이 조금 걸릴 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