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보딩 페이지 (Onboarding Page) 앱 온보딩은 사용자가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핵심 정보를 전달하고, 앱의 주요 기능과 가치를 소개하는 과정입니다. 온보딩 과정은 주로 슬라이드 형식의 화면을 통해 제공되며, 사용자는 건너뛰기(Skip) 버튼을 이용하여…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 웹 접근성이란 모든 사용자가 장애나 환경적 제한 없이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서비스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장애인, 고령자, 신체적 제약이 있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니버설 디자인 (Universal Design) 유니버설 디자인은 모든 사용자가 나이, 성별, 신체 능력, 문화적 배경 등에 관계없이 제품과 환경을 공평하게 접근하고 이해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디자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는 특정 사용자 그룹이…
인지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인지심리학은 인간이 정보를 인지하고 처리하는 방식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사람의 지각, 기억, 학습, 문제 해결, 언어 사용, 의사 결정 등의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연구하며, 인간의 정신을 정보…
정보구조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는 웹사이트, 앱 또는 소프트웨어 내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구조화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효율적인 네비게이션이 가능해집니다. 정보구조는 사용자 경험(UX)의 핵심…
제스처(Gestures) 제스처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웹에서는 마우스와 키보드, 모바일 앱에서는 손가락을 이용한 터치 동작을 통해 실행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데 직관적인 조작 방식을 제공하며, UI와 UX…
제이콥의 법칙 (Jakob’s Law) 제이콥의 법칙(Jakob's Law)은 사용자들이 이미 익숙한 인터페이스 패턴을 따르는 것이 더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원칙입니다. 사용자는 새로운 시스템을 학습하는 것보다 기존에 익숙한 패턴을 활용하는 디자인을 선호합니다. 이…
컨버전스 (Convergence) 컨버전스는 서로 다른 기술, 제품, 서비스 또는 시장이 통합되거나 합쳐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종종 신규 기술의 발전이나 새로운 사용자 요구의 충족을 통해 발생합니다. 이는 다양한 산업에서 나타나며, 특히…
테슬러의 법칙(Tesler’s Law) 테슬러의 법칙은 "사용자는 항상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을 기대한다"는 원칙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이 법칙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 관점에서 중요한 원리로 적용됩니다. 또한,…
페르소나(Persona) 페르소나(Persona)은 특정 사용자 그룹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페르소나는 사용자 연구와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Centered Design) 접근법에서 활용되며,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자의 필요와 요구를 이해하고 고려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구성…
포스텔의 법칙(Postel’s Law) 포스텔의 법칙은 "받을 때는 관대하게, 보낼 때는 엄격하게"라는 원칙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경험(UX) 설계 원칙 중 하나입니다. 이는 사용자 입력을 최대한 수용하면서도, 시스템이 제공하는 출력(정보, 피드백 등)은 일관되고…
폰 레스토프 효과(Von Restorff Effect) 폰 레스토프 효과는 동일한 요소들 중에서 눈에 띄는 요소가 기억에 더 오래 남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효과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 관점에서 중요한 원리로 적용됩니다. "비슷한 사물…
플로우차트 (Flowchart) 플로우차트는 사용자의 행동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으로, UX/UI 디자인에서 사용자 여정(User Flow)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단계를 거치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피츠의 법칙(Fitts’s Law) 피츠의 법칙은 인간의 운동능력과 움직임을 설명하는 심리학적인 원리로, 움직이는 대상의 크기와 거리가 움직임의 정확성과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제시합니다. 이 법칙은 웹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햅틱 디자인 (Haptic Design) 햅틱 디자인은 사용자의 행동에 대해 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UX/UI 요소입니다. 주로 진동, 힘, 모션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했거나 특정 작업이 완료되었음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시각적,…
힉의 법칙 (Hick’s Law) 힉의 법칙은 사용자가 선택해야 할 옵션이 많아질수록, 의사결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증가한다는 원칙을 설명합니다. 이는 UI/UX 디자인에서 정보를 단순화하고, 선택지를 최소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사용자가 너무 많은 옵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