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러의 법칙(Miller’s Law) 밀러의 법칙은 인간이 단기적으로 기억하고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에 대한 심리학적 원리로, **"매직 넘버 7±2"**라는 개념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956년 조지 A. 밀러(George A. Miller)가 제안한 이 법칙은…
반응형 웹 (Responsive Web) 반응형 웹(Responsive Web)은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디바이스(PC,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 따라 자동으로 화면 크기, 콘텐츠 배치, 인터페이스 요소가 조정되는 웹 디자인 기법을 의미합니다.CSS의 미디어 쿼리(Media Query)를 활용하여 다양한 해상도에…
브레드 크럼(Breadcrumbs) 브레드 크럼(Breadcrumb)은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탐색(Navigation) 요소입니다.이는 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이동한 경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며, 특히 계층 구조가 깊은 웹사이트나…
빈 공간 (Empty States) 빈 공간 또는 빈 상태는 앱 내에 특정 콘텐츠나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 보여주는 화면을 의미한다. 이는 초기 사용자가 앱을 처음 사용하거나, 검색 결과가 없거나, 목록의 항목이 없는 경우…
사용자 여정 지도 (User Journey Map) 사용자 여정 지도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체 과정과 경험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감정, 행동, 기대, 문제점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운드 디자인 (Sound Design) 사운드 디자인은 디지털 제품에서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감성적인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오디오 요소를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버튼 클릭, 알림, 오류 메시지, 피드백 효과…
세그먼트 컨트롤(Segmented Control) 세그먼트 컨트롤(Segmented Control)은 사용자가 여러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UI 요소이며, 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필터링, 보기 전환, 설정 변경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직관적인…
스낵바(Snackbars) 스낵바(Snackbars)는 사용자에게 간단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UI 컴포넌트입니다. 일반적으로 화면 하단에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메시지를 통해 앱의 상태 변화나 작업 결과를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중요하지만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지 않은…
스켈레톤 UI(Skeleton UI) 스켈레톤 UI는 페이지나 앱의 콘텐츠가 로드되는 동안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표시되는 임시적인 시각적 레이아웃입니다. 콘텐츠가 로드될 때까지 빈 화면을 보여주는 대신, 실제 콘텐츠의 배치를 모방한 회색 또는…
스크럼 (Scrum) 스크럼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애자일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론입니다. 작은 단위로 나누어진 작업들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스크럼 팀은 일반적으로 제품 소유자(Product Owner),…
스크린 리더 (Screen Reader) 스크린 리더는 시각 장애인 또는 저시력자들이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스크린 리더는 컴퓨터 화면에 표시된 텍스트나 이미지를 오디오 출력으로 변환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스크린…
스타일 가이드(Style guide) 스타일 가이드는 디자인 및 개발 팀이 일관된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의한 UI 및 UX 디자인 규칙을 문서화한 자료입니다. 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제품 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