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Lists) 리스트(Lists)는 정보를 순차적으로 나열하여 표시하는 UI 요소입니다.이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쉽게 인식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정리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리스트는 텍스트, 이미지, 아이콘, 버튼 등 다양한 UI 요소를…
마이크로인터랙션 (Microinteractions) 마이크로 인터랙션(Micro-Interactions)은 사용자가 디지털 인터페이스에서 수행하는 작은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이는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시스템 상태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며,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이크로…
모달 (Modal) 모달은 사용자의 주의를 특정 작업 또는 내용에 집중시키기 위해 화면 위에 표시되는 대화형 UI 요소입니다.이 요소는 사용자가 모달 내부의 정보를 확인하거나 특정 작업을 완료하기 전까지는 기존 화면과 상호작용할…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란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때 모바일 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후, 태블릿과 데스크톱 환경으로 확장하는 디자인 접근법입니다.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기기가 인터넷 사용의 주요 플랫폼이…
밀러의 법칙(Miller’s Law) 밀러의 법칙은 인간이 단기적으로 기억하고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에 대한 심리학적 원리로, **"매직 넘버 7±2"**라는 개념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956년 조지 A. 밀러(George A. Miller)가 제안한 이 법칙은…
반응형 웹 (Responsive Web) 반응형 웹(Responsive Web)은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디바이스(PC,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 따라 자동으로 화면 크기, 콘텐츠 배치, 인터페이스 요소가 조정되는 웹 디자인 기법을 의미합니다.CSS의 미디어 쿼리(Media Query)를 활용하여 다양한 해상도에…
브레드 크럼(Breadcrumbs) 브레드 크럼(Breadcrumb)은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탐색(Navigation) 요소입니다.이는 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이동한 경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며, 특히 계층 구조가 깊은 웹사이트나…
빈 공간 (Empty States) 빈 공간 또는 빈 상태는 앱 내에 특정 콘텐츠나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 보여주는 화면을 의미한다. 이는 초기 사용자가 앱을 처음 사용하거나, 검색 결과가 없거나, 목록의 항목이 없는 경우…
사용자 여정 지도 (User Journey Map) 사용자 여정 지도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체 과정과 경험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감정, 행동, 기대, 문제점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운드 디자인 (Sound Design) 사운드 디자인은 디지털 제품에서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감성적인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오디오 요소를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버튼 클릭, 알림, 오류 메시지, 피드백 효과…
세그먼트 컨트롤(Segmented Control) 세그먼트 컨트롤(Segmented Control)은 사용자가 여러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UI 요소이며, 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필터링, 보기 전환, 설정 변경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직관적인…
스낵바(Snackbars) 스낵바(Snackbars)는 사용자에게 간단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UI 컴포넌트입니다. 일반적으로 화면 하단에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메시지를 통해 앱의 상태 변화나 작업 결과를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중요하지만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지 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