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콥의 법칙 (Jakob’s Law)

제이콥의 법칙(Jakob’s Law)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에 관한 원칙 중 하나로, 사용자들이 이미 익숙한 인터페이스 패턴에 대해 학습하고 익숙해진다는 것을 강조한다.

사용자들은 이미 자주 사용하는 웹사이트나 앱의 인터페이스 패턴에 익숙해져 있다. 따라서, 새로운 디자인이나 인터페이스를 학습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디자이너는 사용자들이 이미 익숙한 디자인 패턴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사례

제이콥의 법칙을 잘 활용한 앱 사례 중 하나는 “카카오톡(KakaoTalk)”이다. 카카오톡은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신저 앱으로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카카오톡은 다른 메신저 앱에서 익숙해진 인터페이스 패턴을 따르며, 대화창, 친구 목록, 채팅방 등의 구성 요소를 일관성 있게 유지한다. 또한, 사용자들이 친숙한 아이콘과 버튼 디자인을 사용하여 직관적이고 쉽게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의점

  • 사용자에게 익숙한 디자인 패턴이 아닌 경우 이탈로 이어질 수 있음.
  • 멘탈모델과 달라지면, 멘탈 모델 부조화가 일어난다.

참조

  • https://www.nngroup.com/videos/jakobs-law-internet-user-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