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케이스(Edge Case)

엣지 케이스는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소수의 특정 상황 또는 사용자를 가리킵니다. UX/UI 디자이너는 이러한 엣지 케이스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조정하고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 엣지 케이스는 주요한 사용자 그룹이 아닌 소수의 특정 상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UI상의 특정 제한 사항이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일부 사용자에게는 제한을 벗어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관점과 기술적 관점 모두를 확인해야 합니다. 엣지 케이스에 대한 대응 방법은 사용자가 직면하는 문제나 요구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기술적 제약도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활용 사례

  • 사용자 중심의 유연한 디자인: 엣지 케이스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유연하게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회원 가입시 텍스트 필드에 이름 길이를 5자로 제한의 경우, 일부 사용자가 제한을 초과하는 이름(6자 이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합니다.
  • 우선순위 결정: 엣지 케이스와 일반적인 사용자 그룹의 요구를 비교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주요 사용자 그룹을 위한 기능 구현과 일반적인 문제 해결에 먼저 집중하고, 엣지 케이스에 대한 대응은 그 이후에 처리합니다.

주의할 점

  • 엣지 케이스는 일반적인 문제나 요구사항보다 우선순위가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용자를 위한 문제 해결과 행복한 경로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 엣지 케이스는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소수의 특정 사용자 그룹에게 특별한 대응을 제공하면, 그들은 더 긍정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충성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엣지 케이스에 대한 대응 방법을 결정할 때에는 데이터 확인과 중요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대응했을 때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UX/UI 디자이너는 엣지 케이스에 대한 유연한 디자인과 우선순위 결정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다양한 사용자 그룹의 요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