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블렌딩 모드의 핵심 기능 (Blending Mode) – 포토샵 기초 강좌

#23 블렌딩 모드의 핵심 기능 (Blending Mode) – 포토샵 기초 강좌

오늘은 포토샵 블렌딩 모드(Blending Mod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딩 모드란 말 그대로 혼합 모드입니다. 레이어 간의 색상 값을 가지고 더하거나, 빼고, 곱하거나 나눕니다. 합성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더 편할 것 같네요. 주로 사용하는 핵심 4가지인 Multiply, Screen, Overlay, Color에 대해 알아볼게요.

*디자인베이스 강좌는 Mac OS를 기준으로 해서 윈도우 사용자와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분들은 영상에서 커멘드(Cmd)라는 단축키 대신 Ctrl을 눌러주세요.

핵심 요약

블렌딩 모드에는 크게 불투명 합성, 어둡게 합성, 밝게 합성, 겹쳐 보이게 합성, 다양한 방법의 합성 이렇게 다섯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자주 사용하는 4개를 배워보겠습니다.

Mulitply – 두 레이어를 혼합하는 과정에서 서로 곱해 어둡게 하고 채도를 높이는 효과입니다.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두워지며, 밝은 부분은 그대로 보입니다.

Screen – 밝은 부분만 곱하여 전체적으로 이미지가 밝아집니다. 스크린에 비친 듯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을 투명하게 처리하기 때문에 어두운 배경 이미지 합성할 때도 자주 사용됩니다.​

Overlay – 이미지 색상에 따라 Multiply나 Screen 모드가 적용됩니다. 전체적으로 콘트라스트(대비)가 올라가게 됩니다. 흐릿한 사진도 생기있게 바꿔줍니다.

Color – Hue와 Saturation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 베이스 이미지의 명도와 채도를 유지한 채 색조와 채도를 수정합니다. 특정 영역에 특정 색감을 주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Darken, Lighten, Soft Light 등도 자주 사용하는데 나머지도 다 한 번씩 사용해보세요. 포토샵 합성의 기본 기능 중에 하나이니까 꼭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