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유튜브 썸네일 만들때 알아야 하는 숨은 원리 – 포토샵 강좌 실전

공유
포토샵 실전 강좌 - 유튜브 썸네일 예시

포토샵으로 유튜브 썸네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단순히 특정 디자인을 하는 게 아니라 사이즈부터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활용법 등 썸네일 제작 시 유의해야 할 부분들까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단순히 1920x1080px로만 작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웹이나 앱 UI에 올라가는 크기도 고려해서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영상 컨셉에 맞게 어울리는 폰트를 사용해야 하고, 크기와 두께, 대비에 대한 개념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활용에 대해서는 유튜브 썸네일에 적합한 샷 3가지와 좋은 이미지와 안 좋은 이미지의 차이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좌 예시에 사용된 폰트 정보
210 모란봉 / 210 토스트 /210 밤의 해변 / 210 에필로그 210 미스테리 /210 슈퍼사이즈 /210 하이웨이 / 210 역전다방 / 나눔꽃내음 / 나눔스퀘어 / 스포카 한 산스

*해당 영상은 디자인210에 폰트를 무료로 협찬받아서 직접 사용해보고 주제에 적합한 폰트를 선별하여 제작한 강좌 영상입니다.

*디자인 베이스 강좌는 Mac OS를 기준으로 해서 윈도우 사용자와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분들은 영상에서 커맨드(Cmd)라는 단축키 대신 컨트롤(Ctrl)을, 옵션(Option) 대신 알트(Alt)를 눌러주세요.

핵심 요약

유튜브 썸네일을 작업할 때 우리가 알아야할 중요한 3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작업물 규격을 알아야 하고,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작업물 규격

썸네일 사이즈는 1920x1080px로 작업을 하긴 하지만, 우리가 웹, 앱에 올라가는 환경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튜브에 이미지가 올라갈 때 360×202 / 210×118 / 168×94 / 360×202 이렇게 올라갑니다. 디자인을 열심히 했지만, 작은 화면에서 안 보이면 문제가 되겠죠.

타이포그래피

가장 먼저 본인이 올리려는 영상 컨셉에 어울리는 폰트를 골라야 하죠. 그리고 폰트의 크기, 두께, 색상을 활용해서 정보구조의 우선순위를 구분해야 합니다.

우선 폰트의 종류는 4가지로 나뉩니다. 고딕, 명조, 손글씨체, 개발용 서체 이렇게 있어요.

고딕체

굽은 곳이 없고 꾸밈이 없는 획으로 이루어진 글꼴을 말합니다. 정보성, 가독성이 좋고 깔끔한 맛이 있어 디지털에서는 기본 서체로 많이 사용됩니다.

명조체

세로획의 첫머리와 가로획의 끝머리가 세리프로 장식한 글꼴을 말합니다. 바탕체라고도 합니다. 특징은 가독성이 좋아 책에서 본문에 자주 사용되는 서체입니다. 책과 같은 오프라인 인쇄 출력물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앱이나 웹 같은 디지털에서 보게 되면 낯선 느낌을 주면서 동시에 감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손글씨 체

사람이 손으로 쓴 느낌의 서체로 서체 형식이 매우 자유롭습니다.
장점으로는 친근감과 생동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다른 서체와 비교해서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주로 사연이나 직접 말하는 말꼬리 같은 곳에 사용하면 적합한 느낌을 줍니다. 유튜브에서 vlog 에 자주 사용됩니다.

이미지 활용

이미지에는 영상 내용과 잘 맞는 것이 필요하죠.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미지 샷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클로즈업 / 바스트 샷 / 웨스트 샷 / 미들 샷 / 니샷 등 종류가 많지만, 우리는 상황별 필요한 샷 구도 딱 4가지로 보면 될것 같습니다.

바스트 샷, 웨스트 샷

얼굴 중심! 외모에 자신 있다! 혹은 자연스러운 행동을 강조한다면 바스트샷 혹은 웨스트샷이 좋습니다. 얼굴의 표정이나 감정이 잘 드러나는 장점이 있어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게 아닐까 싶네요.

니 샷

행동이나 특정 움직임을 강조하자면 무릎위로 나오는 니샷을 추천합니다.

풀 샷

마지막으로 친구들과 같이 찍은 이미지라던가, 풍경이 더 중요하다면 풀샷이나 롱샷도 좋습니다.

템플릿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매번 새롭게 만들려고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썸네일을 보고 구독자분들이 특정 유튜버라는 걸 알 수 있겠죠. 다양한 측면에서 템플릿을 만들어 만드는 게 좋습니다.

51